본문 바로가기

주식

블록체인이란? 4차산업혁명? 알기 쉽게 한 방에 정리하자

반응형

메타버스(metaverse), 4차 산업(Fourth Industrial Revolution), 블록체인(BlockChain) 비트코인(Bitchoin) 등 4차 산업 혁명과 더불어 신기술과 더불어 새로운 세대를 열어가는 화두인 키워드이다. 우리는 그중에서 블록체인이란 무엇이고 이와 관련된 대장주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블록체인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블록(block)+체인(chain) : 데이터 공유를 통한 정보의 투명성 및 신뢰성

블록체인이란 쉽게 말해서 블록과 체인을 합해서 만들어진 합성어로 새로 만들어진 언어이다. 블록(Block)은 특정 시간 동안 차곡차곡 쌓인 거래 기록이 저장되는 데이터 저장소를 말한다. 쉽게 설명 예를 들어 말하자면, 우리가 어떠한 물건을 코인으로 산 거래 기록을 데이터 저장소인 '블록'에 저장하게 된다. 이 블록에 담긴 거래 기록이 전체 과반수(50%) 이상의 사람들이 이 데이터와 일치된다는 증거가 확보되면 이 블록은 저장소에 기록이 확보된다. 이렇게 저장된 블록은 이전의 불록들에 이어져 앞에 있는 블록과 연결되고. 아래에 그림처럼 쌓인 블록은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데이터를 쌓게 된다.

블록

다음으로는 체인(chain)에 대한 이해를 해보자. 체인은 위 그림처럼 쌓인 블록들이 순차적으로 상호 간 연결된 부분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블록들을 통해 사람들은 상호 간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다시 커넥트 된다. 블록체인이 4차 산업에 가장 중요한 보안기술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점은 바로 여기서 나온다. 만약 블록체인에 처음 들어온 사람(a)이 있고, 사람(b)이 있다고 치자. 이 두 사람은 블록체인에 쌓인 같은 모든 정보를 다운로드하게 된다. 즉, 다시 말해서 모든 데이터 기록을 공유한다는 점이다.


먼저 블록체인에 들어온 사람들과 똑같은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쌓인 블록을 거래를 한 모든 사람들이 체인처럼 묶여서 공유한다는 의미에서 블록체인이라는 말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각자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금융정보의 신뢰도는 굉장히 높아질 수밖에 없다.

블록체인이 활성화된 계기는?
암호화 화폐 :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이 갑자기 뜨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날 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새로운 화폐가 등장했다. 그것은 바로 비트코인이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어떤 위대한 인물이 암호화 화폐 비트코인을 만들기 위해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고안했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는 비트코인이라는 말과 더불어 블록체인이라는 말을 함께 듣기 시작한 것이다.

가상화폐_비트코인

이러한 가상화폐(비트코인)는 블록체인 기술로 움직이는데 블록 안에는 비트코인과 관련된 정보가 담겨있고, 그 정보를 통해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함께 공유하게 된다. 이렇게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에 굉장히 열광하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보안기술 전문가들이 주목하는 건 바로 블록체인에 있다는 점입니다.

 

블록체인 주목할 만한 대장주는 무엇?
CBDC : 중앙은행이 발행한 디지털 화폐

블록체인 대장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으로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형태의 화폐 실물 화폐를 대체할 미래 화폐이다. 현재 전 세계 66개 중앙은행 중에서 80%가 CBDC를 개발 진행 중이라고 한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종이돈 즉, 만 원짜리 지폐를 구경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세뱃돈은 옛말이고, 세뱃돈도 전자금융으로 주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렇다면 CBDC를 벌써 테스트하고 있는 나라가 있다고 한다. 바로 중국이다. 중국에서는 벌써 가상화폐를 진짜 화폐처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이 안 되는 지역에서도 핸드폰을 부딪히기만 하면 결제가 된다고 하는데 우리는 이러한 CBDC에 주목해야 하고 이와 관련된 주식 또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공부해야 한다고 본다.

결국 CBDC와 관련된 주식 또는 비트코인을 공부해보면 답이 보일 것이라고 본다. 화폐의 가치가 변화하고 있고, 돈의 흐름도 달러에서 코인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블록체인과 관련된 내용을 깊게 살펴보았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상관관계만을 이해한다면 어떤 항목이 미래 먹거리인지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우리는 고도화된 미래기술에 알아야 더 많은 시야가 확보된다는 사실을 기억해보자.

반응형